HTML5가 가시화 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크롬10 오페라11 인터넷익스플로어9 등 웹브라우저들도 속속 신버전을 내놓았습니다. 오늘은 인터넷 익스플로어 6 이 통일하다 시피했던 웹 브라우저 시장에 등장하여 웹 표준의 확산등 정체되어 있던 웹기술과 브라우저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데 큰 기여를 한 파이어폭스의 4번째 버전이 등장하였습니다. 파이어폭스 4는 HTML 5 CSS3는 물론 벡터그래픽을 작성하는 SVG를 인라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웹상에서 3D를 지원하기 위한 WebGL도 지원합니다. WebGL예제 사이트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9 번째 버전이 오늘 출시 되었습니다. 베타 때 부터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기존의 어떤 IE보다 기대치가 높습니다. 다만 Windows Vista부터 설치가 가능해서 우리나라의 XP - IE6 체제에서 얼마나 빠른 확산이 될지는 미지수일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 가속과 빠른, javascript엔진, inㅣine SVG를 지원하지만 다른브라우저에 비해 CSS 3 속성 지원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습니다. 새로운 인터넷 익스플로어 9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하실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9 다운로드coForward는 IE9 Beta 부터 테스트 되어 IE9에도 대응됩니다.
coForward 사이트에 덧글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별한 기능은 아니지만 "전문 개발인력"의 지원이 없는 coForward에게는 쉽지 않은 기능 추가 였습니다. (기능 미비및 안정화에 대한 변명입니다.) 덧글기능은 블로그툴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는 gravatar를 이용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gravatar에관한 내용은 웹표준 기술관련 유명 블로그인 일모리와 웹표준 에 잘 설명 되어 있습니다. 덧글 기능은 현재 NEWS페이지에 적용되어 있습니다.